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남권_그린 뉴스 22호] 액티브 공사 ! 고효율 LED 조명 !

그린리모델링

by 조선대 정재민 기자 2021. 11. 29. 16:09

본문

기존의 노후된 건축물에도 LED 조명이 설치되어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노후된 건축물의 조명이 LED는 아닐 것이다.

 

LED란 Light Emitting Diode의 약자이며 발광 다이오드로 일컬어지는 반도체로 전기에너지를 빛에너지로 바꿔주는 반도체입니다.

 

전압을 가해서 (+)와 (=)가 결합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가 직접 빛이 되기 때문에 진공관 안에서 수은 및 형광물질을 이용한 화학작용 방식의 형광등보다 효율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LED 조명은 전력 소모가 적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 또한 형광등에 비해 수명이 전력 손실이 적습니다. 그리고 수명에 따라 조명의 밝기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LED 조명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LED 조명은 휘도가 높아 직접적으로 조명을 보기 힘들며 조명이 고장나면 등기구를 통째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또한 형광등에 비해 초기투자비용이 많이 듭니다.

 

플리커(Flicker) 현상이란 ?

 

<플리커 현상 예시>

 

플리커 현상을 규제하는 별도의 국내 기준은 없으나 LED 조명 선택 시 고려해야할 점입니다.

 

플리커 현상이란 빛의 밝기가 밝아졌다 어두워졌다를 반복하는 현상으로 눈의 피로, 시력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사람의 경우 두통 및 신경계 질환을 야기하고 피곤함과 무기력함을 동반하게 되기도 합니다

 

플리커 현상의 자가 식별 방법으로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실행하여 조명을 향해 비추어 검게 나타나는 부분의 존재로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명밀도란 특정실의 조명에너지를 실의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조명밀도가 적을수록 조명에너지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LED 조명의 종류로는 컨버터 외장형인 직관형 LED램프와 컨버터 내장형인 형광램프 대체형 LED 램프가 있습니다.

 

고효율 LED 조명 설치시 유의사항도 존재합니다.

 

먼저 형광등기구를 LED 등기구로 교체시 동일 성능 기준 전력사용량이 대략 반으로 줄어들어 기존전등용 배선은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2구 이상의 스위치 결선시 전원선과 전등선을 검정 드라이버로 구분하여 배선이 필요합니다. 잘못 결선시 등기구 개별점등이 불가해집니다.

 

<일반 1로 3구 결선 모양>

 

마지막으로 LED 거실등 종류로 크게 일체형 거실등, 개별형 거실등 2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존 조명을 제거하고 새로운 조명으로 교체시 기존조명의 브라켓부착 흔적등을 고려하여 가급적 일체형 거실등은 일체형 LED등으로 개별형 거실등은 개별형 LED거실등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