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남권_그린 뉴스 19호] 건축물의 기밀성 확인,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 !

그린리모델링

by 조선대 정재민 기자 2021. 10. 30. 13:56

본문

지난 [전남권_그린 뉴스 18호]에서 건축물의 기밀성 공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기밀공사에 이어 건축물 내 기밀성이 잘 확보 되었는지 시험을 하는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를 알아 볼 것입니다.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는 건축물의 기밀성을 시험 하는건데 집이 고기밀 고단열로 지어진 집인지 그리고 얼마나 기밀하게 지어졌는데 인위적으로 공기의 감압을 활용해서 기압차로 집의 누기되는 공기량을 측정하는 테스트입니다.

 

이러한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는 건물 외피의 기밀성능을 측정하고, 누기 문제를 진단해서 보여주며, 자연침기량을 평가하고, 건물 누기로 인한 효율 손실을 계산하여 건축의 완성도를 보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뜻한 집의 핵심은 단열과 기밀인데 들어간 단열재의 종류, 등급, 두께, 그리고 시공방식 이렇게해서 미리 도면을 검사하고 그 다음에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를 통해 건물에 얼마나 틈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는 기밀 막 안에 형성되있는 공기의 체적을 계산하고, 기계가 작동을 하면서 건축물의 내부 및 외부의 압력차, 각 기압별로 테스트를 통해 집 안에서 누기되는 공기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험을 통해 건축주가 의도한 구멍과 의도하지 않는 구멍을 알아 낼 수 있습니다. 건축물 내 의도한 구멍이란 주방의 후드, 화장실의 팬, 흡기 구멍, 배기 구멍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도한 구멍을 제외하고 의도하지 않는 빈틈을 찾아내는 시험이 바로 “블로워 도어 테스트 (Blower Door Test)” 입니다.

 

<건축물 내 기밀성능 보완이 필요한 곳>

 

건축물 내 기밀성능 보완이 필요한 곳으로는 위의 사진에서 보이듯 건축물과 외부와의 접촉이 발생되는 지점들이 있습니다.

 

 

<블로워 도어 테스트 (Blower Door Test) 개념도>

 

위의 개념도를 보면 대략적으로 Blower Door Test 를 알 수 있습니다. Blower Door 및 팬을 설치하고 건축물 내 외부의 일정한 압력차를 유지하며 바깥으로 새는 공기와 안으로 침투하는 공기를 측정하는 것이 바로 이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 실험의 개념입니다.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 : 감압시험, 가압시험, 컴퓨터 측정 및 분석, 누기 부위 측정>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는 실내에 음압을 걸어서 실외보다 실내에 50pa 정도 압이 낮으면 빈틈으로 외부에서 침기가 되어 공기들이 들어오는 것을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빈틈이 생기는 부분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는 건물 외피의 기밀성능을 측정하고, 누기 문제를 진단해서 보여주며, 자연침기량을 평가하고, 건물 누기로 인한 효율 손실을 계산하여 건축의 완성도를 보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는 블로워 도어(Blower Door)를 이용한 압력차법에 의해 팬 가압 시험 방법으로, 침기량 측정 10~50Pa까지 5Pa 내지 10Pa 간격으로 실내의 압력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켜 압력차 마다 풍량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상상태 4Pa의 침기량을 추산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측정 시 실내 및 외부 조건은 ATMS 기준에 따라, 기상 조건이 0~2m/s, 외기온이 5~35도에 만족된 상태에서 주방 환기구와 화장실의 배기구를 밀봉한 상태에서 실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시, 필요한 제품으로는 블로어 도어 및 팬, 압력 측정 장치, 온도 측정 장치, 기류 측정 장치, 풍속 층정장치 등 이 있습니다.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는 건물의 에너지 관리의 향상과 실내 공기 오염 감소 및 실내 환경 수준 제어를 위해 보수될 수 있도록, 건물의 기밀성능을 측정하고 문제점을 찾아내는 고출력 팬과 공기 압력 센서를 사용합니다.

 

팬은 고객의 요구 조건에 맞출 수 있는 밀폐된 프레임을 사용하며 외부 문에 장착됩니다. 팬은 건물에서 빠져나오는 공기를 송풍하고 압력 센서는 실내 공기압을 측정하게 됩니다.

 

발생된 압력 차는 모든 구멍과 건물 외피에 침투된 것들로 공기를 만들어 냅니다. 보통 구멍과 침투된 것들은 어디에 있는지 보거나 느끼기 쉽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화학 연기나 적외선 카메라 또는 손에 의한 단순한 느낌보다 알아내기 쉽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아주 적은 공기 흐름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른 고질적인 상태를 막기 위한 일부 실외 공기 흐림이 있을 것입니다.

 

실험 결과는 연평균을 추정하고 침투율을 설계하기 위한 수학적인 모델과 마찬가지로 실내 공기질의 평가하기 위한 목적과 기계환기의 필요성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냉난방 장치의 적절한 크기를 정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전라권_조선대학교 정재민 기자

 

개인 블로그 : https://blog.naver.com/woals11105

 

그린리모델링 전남권 기자단 : 네이버 블로그

그린리모델링 전남권 기자단 1기 조선대 정재민 기자 입니다.

blog.naver.com

 

전라권 공식 인스타 : @jeolla_green http://www.instagram.com/heolla_green/

 

조선대 공식 인스타 : @chosun_green http://www.instagram.com/chosun_green/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 시공가이드 라인

그린리모델링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greenremodeling.or.kr)

 

그린리모델링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남권_그린 뉴스 19호] 건축물의 기밀성 확인, 블로워 도어 테스트(Blower Door Test) ! 2021-10-29 오후 12:45:00  지난 [전남권_그린 뉴스 18호]에서 건축물의 기밀성 공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www.greenremodeling.or.kr

#뉴딜 #뉴딜정책 #그린뉴딜 #그린뉴딜정책 #한국형뉴딜 #리모델링 #그린리모델링 #기밀공사 #기밀 #블로워도어테스트 #BlowerDoorTest #Blower #Door #Te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