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남권_그린 뉴스 21호] 액티브공사 ! 폐열회수형 환기장치 !

그린리모델링

by 조선대 정재민 기자 2021. 11. 16. 22:28

본문

 

 환기라는 요소는 우리의 생활 속이나 건축물 내에서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환기를 통해 신선한 공기를 받아들이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겨울철 난방에너지를 증가시키는 단점도 있습니다.

 

 빛, 음, 열, 공기 모두 우리에게 필요한 존재이지만 어떠한 요소들은 상반관계에 위치해 환기를 해서 신선한 공기를 얻더라도 열은 뺏겨서 난방에너지를 증가시키는 위치에 존재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계환기 방법 중 열회수형 환기장치를 이용하면 일정 환기량을 유지하고 냉난방에너지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밀을 중요시하는 현대 건축물에 있어서는 열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내부공기를 신선한 공기로 유지하기 위한 열회수형 기계환기 장치는 필수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환기는 실내공기와 외부 공기를 교환하는 행위로 실내공기가 오염된 경우에는 가장 먼저 환기를 통한 실내공기질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환기를 하면 실내공기 오염물질이 외부로 배출되고 신선한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어 청정한 실내환경을 확보할 수 있도록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 11조 제 1항에 따라 환기설비가 의무화 되어 기계환기 설비를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환기방식의 종류>

 

 그린리모델링 공사에서 외피의 단열, 외부 고성능창호 등을 통하여 외부로부터 열 차단 및 기밀을 유지하는 만큼 적절한 환기는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하여 실내거주자의 건강한 재실환경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실내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호흡기질환, 알레르기, 피로감 등이 있으므로 실내공기 오염원을 집중 정화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실내공기 오염원>

 

실내공기오염원은 인간활동, 건축자재 및 화장품, 컴퓨터 및 프린터, 실내밀폐화, 난로 및 가스렌지, 단열재, 음식물 쓰레기, 토양 및 지하수, 가습기 등으로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몇가지만 말씀드리자면 인간활동으로 나오는 실내공기오염원은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담배연기 등이 있고 실내밀폐화로부터는 환기부족, 이산화탄소가 존재하며 단열재로부턴 석면이 존재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로부턴 악취와 가습기로 인한 미생물성 물질, 건축자재로부터 폼알데히드 등이 실내공기오염원입니다.

 

<열회수형 환기장치 개념도>

 

<일반적인 열 회수 방식>

 

다음은 폐열회수 환기장치의 특성입니다.

 

폐열회수 환기장치는 70% 이상의 열회수율을 가져 환기로 인한 실내온도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전열교환기의 경우 헌열, 잠열 모두 회수할 수 있어 효율성이 우수합니다. 열회수를 통하여 냉난방 부하를 감소시켜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오염된 실내공기를 배출하고 신선한 외기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합 습도를 유지해 실내의 곰팡이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거주자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열 교환기 방식에 따른 분류입니다. 방식에 따라서는 총 4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판형 열 교환기 방식은 환기되는 공기에 포함된 열은 판과 판 사이를 지나면서 외기와 환기사이에 위치한 열 교환 매체를 가열하고 이 판의 열은 급기에 전달하게 됩니다.

 

로터리형 열 교환기 방식은 환기되는 공기에 포함된 헌열 및 잠열은 회전하는 로터에 흡수되고 로터의 회전에 따라 급기 쪽으로 이동하여 급기되는 공간에 열을 전달하게 됩니다.

 

히트 파이프형 열 교환기 방식은 환기되는 공기에 포함된 열이 환기쪽의 작동 유체를 가열하여 증발시키면 증발된 작동 유체는 급기 쪽으로 이동하여 급기에 열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모세 송풍기형 열 교환기 방식은 모세 송풍기를 이용하여 환기 코일을 통해서 실내로부터 환기되는 공기 중의 열만을 회수하여 급기에 열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다음은 구조 형태에 따른 분류입니다. 구조 형태에 따른 분류의 경우 덕트의 유무에 따라 나누어 집니다.

 

덕트형의 경우 하나 이상의 덕트로 연결하여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무덕트형의 경우 급기, 배기를 덕트 없이 벽이나 창에 부착하여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다음은 설치 형태에 따른 종류의 예시입니다.

 

<설치형식에 따른 종류 예시>

 

전라권_조선대학교 정재민 기자

 

개인 블로그 : https://blog.naver.com/woals11105

 

전라권 공식 인스타 : @jeolla_green http://www.instagram.com/heolla_green/

 

조선대 공식 인스타 : @chosun_green http://www.instagram.com/chosun_green/

 

그린리모델링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greenremodeling.or.kr)

출처

국토교통부 –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시공 가이드라인

한국패시브협회

실내공기질 관리매뉴얼(서울특별시)

 

그린리모델링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남권_그린 뉴스 21호] 액티브공사 ! 폐열회수형 환기장치 ! 2021-11-16 오후 10:19:00  환기라는 요소는 우리의 생활 속이나 건축물 내에서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환기를 통해 신선한 공기를 받아

www.greenremodeling.or.kr

 

 

#뉴딜 #뉴딜정책 #그린뉴딜 #그린뉴딜정책 #한국형뉴딜 #리모델링 #그린리모델링 #전열교환기 #폐열회수장치 #열회수장치 #공조 #환기 #공조기기 #환기장치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