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남권_그린 뉴스 17호] 패시브 기술, 고성능 창호공사 !

그린리모델링

by 조선대 정재민 기자 2021. 10. 29. 11:16

본문

그린리모델링 시공시에 단열공사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패시브 기술이 어떤것이냐 ? 하고 물어본다면 당연스럽게도 창호공사라고 말을 할 것이다.

 

왜냐하면 벽체에 비해 창호는 유리로 구성되어 열을 쉽게 실내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분명히 실내의 열을 실외로 쉽게 뺏길 수 있다는 양날의 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린리모델링 시, 창호계획을 통해 건축물의 단열성능 향상으로 외피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창호를 통한 열획득, 열차단으로 난방부하 저감 또는 냉방부하 저감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건축물의 1차 에너지 소요량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각 실의 기능에 따라 창호의 가시광선 투과율을 이용하여 실내 빛환경을 조절 할 수 있다.

<창호의 4가지 성능>

 

창호는 크게 총 4가지의 성능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 창호의 4가지 성능은 기밀성능, 수밀/차음성능, 구조성능, 단열성능이 있다.

 

기밀성능은 “통기량” 이라는 시간 당 창을 통과한 공기량을 의미하고, 수밀/차음성능은 “풍압” 이라는 빗물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게하는 한계 풍압을 의미한다. 또한 구조성능도 마찬가지로 “풍압” 으로 그 의미는 강한 바람에 창이 버틸 수 있는 최대풍압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단열성능은 창호의 “열관류율” 로 창을 통해 전달되는 열에너지 로 구분할 수 있다.

 

창호는 일반적으로 환기 개선과 일사 및 일조 획득을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는 요소이다.

 

창호는 열관류율과 기밀성, 가시광선 투과율, 유리두께 등의 값에 따라 성능이 현저히 달라지게 되며 건축물 전체의 1차 에너지 소요량 등 에너지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고성능 창호 개념>

 

보통 그린리모델링 공사 시에 기존의 창호를 고성능 창호로 교체하는데 이러한 고성능 유리를 복층 및 삼중유리를 사용하여 유리의 열관류율을 낮춰 단열성능을 개선하고, 유리의 코팅을 통해 열획득량을 조절함과 동시에 투과성을 높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창호 뿐만아닌 창호를 감싸는 프레임의 열교방지 및 단열보강을 통해 열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고성능 창호에 필요되는 6가지 성능>

 

이러한 고성능 창호는 6가지의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6가지의 기준은 차례대로 유리와 프레임을 합친 창호 전체의 열관류율, 차폐계수(SC), 태양열취득률, 기밀성능, 가시광선 투과율, LSG(태양열취득률에 대한 가시광선 투과율 비) 가 있다.

 

다음은 유리에 대한 설명이다.

 

전체 창호의 프레임이 아무리 좋아도 유리 자체의 성능이 좋지 않으면 창호공사는 유의미하다.

 

유리의 종류는 특성에 따라 투명유리, 로이유리 등으로 구분된다.

 

유리의 층수에 따라 단층, 이중, 삼중유리로 구분됩니다. 그린리모델링 건축물의 유리종류를 선택할 때 다양한 유리의 성능 및 지표와 건물 주변의 기후, 향, 창의 크기 등을 에너지와 채광 목표에 따라 검토해야 합니다.

 

보통 그린리모델링 공사 전의 창호는 단열성능이 매우 취약한 투명유리를 보통 쓰여져 있는데, 투명유리는 가시성이 우수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단열성능이 많이 떨어져 냉방부하가 급증해 건축물 에너지 소요량이 증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린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이러한 창호를 고성능 창호로 바꾸는 이유가 여깄습니다.

 

로이유리(Low-E 유리)는 저방사 유리로서 투명 금속류 코팅막을 통해 열을 흡수하여 재방사함으로써 실내측의 열을 보존하거나 외부의 열 유입을 줄여줍니다. 코팅의 위치에 따라 열손실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구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복층유리는 유리의 층수에 따라 구분한 것으로 단층, 복층, 삼중 유리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성능 유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삼중 유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복층유리는 유리 사이에 공기층이 존재해 유리의 자체 단열성능 향상에 영향을 끼칩니다. 유리와 유리 사이에 있는 공기층의 공기 대류를 통해 열의 이동을 일으킬 수 있어 그 사이에 보통 아르곤(Ar)을 유입해 단열성능을 향상시킵니다.

 

<고성능 창호 예시>

 

위에 고성능 창호 예시 사진을 보면 아르곤(Ar)과 로이유리 그리고 일반유리가 창호에 쓰여진 것을 알 수 있는데 지금까지 배웠고 그리고 도면에 표시된 창호를 보면 위의 유리는 "Low-E 6mm + 12Ar + 일반유리 5mm + 12Ar +Low-E 6mm" 로 구성되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라권_조선대학교 정재민 기자

개인 블로그 : https://blog.naver.com/woals11105

전라권 공식 인스타 : @jeolla_green http://www.instagram.com/heolla_green/

조선대 공식 인스타 : @chosun_green http://www.instagram.com/chosun_green/

 

 

참고자료 : 국토교통부 – 시공가이드 라인

그린리모델링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greenremodeling.or.kr)

#뉴딜 #뉴딜정책 #그린뉴딜 #그린뉴딜정책 #리모델링 #그린리모델링 #고성능창호 #창호공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