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남권_그린 뉴스 23호] 액티브 기술 ! BEMS !

그린리모델링

by 조선대 정재민 기자 2021. 11. 29. 16:09

본문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 (BEMS)은 건축물의 쾌적한 실내환경 유지와 효율적인 에너지관리를 위하여 에너지 사용내역을 모니터링하여 최적화된 건축물 에너지 관리 방안을 제공하는 계측, 제어, 관리, 운영 등이 통합된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원격검침 전자식계량기란 에너지 사용량을 전자식으로 계측하여 에너지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말하며 소규모 건축물의경우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해 적용할 필요가 있다.

 

 

위 사진은 BEMS의 개념에 대한 사진이다.

 

그래서 BEMS란 무엇일까 ? BEMS에 대해서 이해를 해보자. BEMS는 건물의 조명, 냉난방, 가스, 급탕 등 에너지 사용 기기에 센서 및 계측기를 설치하고 유선 및 무선 통신망으로 연계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를 통해 BEMS는 에너지원별, 용도별 등의 상세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수집된 에너지 사용 정보를 소프트웨어(SW)를 통해 분석한다.

 

설비의 자동제어를 통해 최적의 운영을 도모함으로써 에너지 절감을 유도하기도 한다.

 

BEMS와 유사한 건물관리 시스템으로 건물 자동화시스템(BAS) 및 시설관리 시스템(FMS) 등을 들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기존의 건물관리 시스템은 각종 설비기기에 대한 정상 가동 유무 등 단순한 상태 감시와 단편적인 자동 또는 수동 제어 중심으로 운영된다.

 

BEMS는 이에 머물지 않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 건물 특성에 따라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자동제어를 통해 건물의 운영 상태를 최적화한다.

 

특히 건축, 기계, 전기, 신재생 등 건물 에너지와 관련된 고도의 전문지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킨다는 점에서 기존 시스템과 차별화된다.

 

건물 설비 관리 시스템의 종류는 앞서 말했듯 자동화시스템인 BAS, 시설관리 시스템인 FMS, 와 BEMS를 제외하고도 여러가지가 있다. 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BAS는 ‘Building Automation System’의 약자로 건축물 내 설비기기의 감시 및 조직하는 시스템입니다.

 

IBS는 ‘Intelligent Building System’의 약자로 건축물 내 조명, 엘리베이터, 방재 등을 포함한 통합관리 시스템입니다.

 

FMS는 ‘Facility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건물정보, 자재, 장비, 작업인력, 도면 등을 알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BMS는 ‘Builiding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빌딩 상태 감시 및 제어, 에너지 사용관리, 주차 관재 등을 알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EMS는 ‘Energy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에너지 사용량 관리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마지막으로 BEMS는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에너지 환경관리, 빌딩 설비 관리, 시설운영 지원, BAS 연계 등 건축물의 효율적인 에너지관리를 위하여 에너지 사용내역을 모니터링하여 최적화된 건축물 에너지 관리 방안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BEMS의 구축 방법으로는 유선 방식과 무선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유선 방식은 신축 건축물의 경우 사전 설계에 의해 센서와 메인 시스템과의 연결을 유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경제성이 있으나 설비의 이동, 추가 등에 대체성은 다소 떨어집니다.

 

무선 방식은 기존 건축물은 BEMS 시스템 도입을 위한 별도의 유선 연결이 사실상 어려워 무선 연결 방식에 의한 시스템 구성이 오히려 경제적일 수 있으며 또한 설비 증설이나 이동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리모델링 시에는 개선 전과 설치에 의한 검측도 가능하며 개선 후 효과 등을 검증 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BEMS 설치 의무화 대상은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대상 중 연면적 10,000m^2 이상의 공공기관이 신축하거나 별동으로 증축하는 건축물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 제 2조에 따른 공공기관입니다. 또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도 대상으로 포함됩니다.

 

BEMS 프로세스에 대한 예시를 마무리고 기사를 끝 마치겠습니다.

 

<예시 -BEMS 시스템 프로세스>

 

 

전라권_조선대학교 정재민 기자

 

개인 블로그 : https://blog.naver.com/woals11105

 

전라권 공식 인스타 : @jeolla_green http://www.instagram.com/heolla_green/

 

조선대 공식 인스타 : @chosun_green http://www.instagram.com/chosun_green/

 

 

출처

국토교통부 –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시공 가이드라인

C&C INSTRUMENT

 

그린리모델링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greenremodeling.or.kr)

관련글 더보기